우리 사회 감염시키는 가벼운 만남의 추구 배정원의 핫한 시대 시사저널


사교 모임 앱을 이용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인맥의 틀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졌다.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54.8%, 중복응답)는 생각을 단연 많이 내비친 것이다. 또한 인맥을 넓히고 싶은데(41.9%), 주변에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25.9%)는 생각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사교 앱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미혼남녀들은 여러 분야 중에서도 문화/공연/축제(42.1%, 중복응답) 분야와 운동/스포츠(40.7%) 분야에서의 ‘새로운 만남’을 주로 많이 원하는 모습이었다.


우리의 선입견은 종종 어떤 사람에 대한 또는 그 사람에게 반하는 특정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간단히 말해 그 사람이 우리 안의 선입견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로 대면 만남 대신 주요 데이팅앱들은 사용자 양측이 동의하면 영상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사용자가 매칭 가능성이 있는 유저들과 라이브스트리밍으로 소통 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추가했다. 대면 사회활동으로 돌아가면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문제가 일절 바뀌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데이팅 사이트는 연애 상대를 찾는 데 주된 역할을 할 것이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이 필자에게 “온라인 데이팅 외에는 데이트를 할 방식이 없다”라며 하소연했다. 이는 일상 속 모든 과정처럼 데이트를 할 때, 누구나 존중받을 자격이 있는 인간으로 대우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의 문제이다.


이 외에도 소개팅 앱 ‘당돌한 소개팅’의 경우 이혼한 남녀를 대상으로 재혼을 목표로 한 소개팅을 제공하고, 동성애자를 대상으로 한 소개팅 앱도 등장해 서비스하고 있다. 교양, 상식, 문화 등 지성 테스트를 통과하고 가치관이 맞는 답변을 골라 매칭할 수 있는 ‘소피스’. 정서적 교감을 중시하는 국내 최초 지성 인증 소셜 데이팅 서비스라는 점을 내세운다. 학력과 연봉 등의 조건이 좋더라도, 서로 가치관이 맞지 않는다면 좋은 만남이 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소피스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이성을 큐레이션 한다.


이에 대해 몇몇 스타트업들은 이 소셜 데이팅 서비스에 주목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스타트 업들이 기존의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맞서기 위해 똑같은 서비스, 유사한 서비스를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틈새시장을 노리기 위해 기존 시장을 재분석한 것이다. 우선 소셜 데이팅의 서비스를 이용할 20~30대들의 사람들을 살펴보았다. 경제적인 불황과 여성들의 사회적인 참여가 예전보다 많아지면서 결혼 적령기가 높아졌다.


신혼생활을 시작한 구티에레즈는 BBC에 "나는 사랑이나 결혼을 기대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남자, 특히 젊은 남자들은 그저 잠자리 상대를 찾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심리분석기반 매칭 시스템과 함께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언니님'이라는 호칭을 도입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월간 평균 이용자수가 약 23만명으로 MAU 당 10만원 선으로 거래되고 있는 업계 상황을 고려할 때 200억~250억원에서 기업가치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루뷰는 이벤트 중심 매칭 어플로 미술이나 음악, 스포츠, 박물관 탐방 등 수많은 이벤트로 유저들을 묶어주죠.


이음을 포함해 150여 개 업체가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에 400억원으로 급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높다. 모바일이나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를 통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실제 이용자들 중에 80%는 이같은 방식이 사람을 만나는 데 좋은 수단이었다고 답했으며 61%는 온라인 데이트가 다른 방식보다 쉽고 효율적이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썸’은 실제 주선자를 통해 매칭되는 신박한 방식이었다. 이후 매니저 역할을 하는 ‘썸머’를 통해 이성에 대한 정보가 전달된다. 이에 응하면 9천 9백원을 입금 후에 카카오톡 아이디나 연락처를 받을 수 있다. 프로필 사진조차 없고 대화 참여도 안 한 상대도 있었다. → 소셜 데이팅 앱과 관련한 다양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소셜 데이팅 앱의 부정적인 측면이 주로 많이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심지어 DNA 샘플을 분석하여 사용자와 가장 화학적으로 결합이 맞는 이성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단순히 ‘사람만 보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앱을 통해 그 사람의 외모와 관심사, 학력, 직장 등 외적인 조건을 모두 알아본 뒤에 만남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탓에 데이팅 앱 기업들은 회원 ‘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 3장을 올려 기존 회원들에게 5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명문대 졸업생이나 ‘부촌(富村)’으로 이름난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만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등 다양하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모든 이성을 보여주는 거리 기반 데이팅 앱의 경우 불건전한 성(性)적 만남의 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서비스 사용자는 앱의 기능을 무료 서비스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 제외 및 추가적인 기능부분만을 유료 결제를 함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 가입에는 별다른 제약은 없으나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량과 많은 매칭을 원할 경우 유료 가입을 해야합니다. 아자르가 높은 가치를 인정 받은 배경에는 자체 기술을 통해 데이팅 앱이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성범죄 위험을 원천차단한 것도 한몫했다. 1990년대만 하더라도 온라인을 통해 만나는 소셜데이팅보다는 주선자에 의해 이뤄지는 단체미팅이나, 결혼정보회사가 더 보편적이었다. 오히려 당시에는 소셜데이팅을 이상하게 보는 시선이 많았을 정도다.

휴게텔 휴게텔 부산 백마 부산 휴게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